[청탁금지법 위반 사례] 변호사상담 통해 사건해결! 법원 과태료 부과하지 않아

결과 승소

조회수 59

[청탁금지법 위반 사례] 변호사상담 통해 사건해결! 법원 과태료 부과하지 않아

유치원 교사 명절 선물로 청탁금지법위반

본 사건의 의뢰인은 어느 날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관련 등기를 받고 깜짝 놀랐습니다.

유치원 원장으로 추석과 설날, 스승의 날 등에 선물을 받은 것이 문제가 된 것입니다. 선물 가격을 합하면 20만 원이 넘지만 한 번으로 나누면 그렇게 큰 액수가 아니었기 때문에 문제가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법무법인 대륜을 찾아 청탁금지법위반이 아닌지 변호사상담을 받았습니다.

전문변호사 팀 변호사상담 결과 “가액 초과하지 않아”

법무법인 대륜은 의뢰인과의 심도있는 대화를 통해 3명의 전문변호사 팀을 구성해 사건 해결에 나섰습니다.

■ 선물이 가액을 초과하여 지급였다는 점을 인정할 근거가 없다는 점

■ 5만 원이 넘는 선물이 있지만 청탁금지법에 따르면 농수산물 또는 농수산가공품은 5만원을 일부 상회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점

■ 의뢰인이 선물을 제공한 것이 원활한 직무수행을 위해 제공됐다는 점

전문변호사 팀은 전혀 법을 위반한 의도가 없었고 사안이 경미한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법원 과태료 낼 필요 없음 결정

법원은 법무법인 대륜의 주장을 받아들여 의뢰인에게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겠다고 판결하였습니다.

의뢰인은 자칫 청탁금지법위반은 과태료를 낼 뻔했는데 다행이라고 말하며 다음부터는 명절 선물도 조심하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만약 위 사항과 같이 청탁금지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이 법무법인 대륜의 변호사상담을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풍부한 법률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3인의 전문가가 팀을 구성해 사건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국제거래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